home 센터소식 자료실

자료실

메뉴보기

위기청소년의 이해

청소년행복지킴이 | 2007-05-07 | 조회수 : 3790
★위기란?

위기란 일상적인 생활의 심리적 정서나 환경이 급변하여 느끼는 불안으로 단순히 정의할 수 있지만 위기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위기의 상태란 어떤 위협이 있는 위험한 사건을 경험하고 그로 인해서 심리적 손상을 가져오는 개인적 욕구에 대한 위협이 있으며, 적절한 대응전략을 가지고 대처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위기의 특성

1. 일반적으로 유한적이다. 대략 6주안에 어떤 방법으로든 해결이 된다. 그 해결은 개인이 평소 가지고 있던 대응력의 최고 수준에서 가능하거나 최저 수준에서 가능하다. 
   
2. 위기시 일어나는 결과는 일차적으로는 개인의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지지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비록 개인의 성격, 과거 경험, 문제의 본질과 같은 요인들이 위기 결과에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이러한 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못된다. 
   
3. 위기 중에는 보통 타인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 결과 자신이 스트레스 상황에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횟수와 강도가 커지며 이것은 도움을 요청하는 시도이다. 다음에는 타인의 피드백에 대하여 더욱 민감하게 된다.

★청소년 위기의 이해
   
청소년의 위기문제는 문제행동 혹은 위기행동 그 자체입니다. 즉 위기행동은 생리적,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가족관계, 사회나 문화의 다양한 요인들과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위기문제를 상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위험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년 위기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상황적 요인, 발달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포함됩니다.
 
1. 청소년 위기의 상황적 요인
가족의 죽음이나 가정불화. 가정빈곤 등과 같이 청소년에게 감당할 수 없는 상처를 입히는 사건들로서 보통 갑작스럽게 발생하게 됩니다. 청소년 위기의 상황적 위험 요인들로는 가족구성원의 상실이나 가정불화, 성적불량이나 시험의 실패, 빈곤과 같은 물질적 환경의 결핍, 신체적 결함이나 질병, 친구나 선배와의 불화 등이 해당됩니다. 
   
2. 청소년 위기의 발달적 요인
인간의 성장 발달 과정에는 여러 가지 단계를 밟게 됩니다. 이러한 발달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역할의 변화 등 다양하고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청소년기는 변화의 내용과 강도가 커서 위기의 요인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가 다음 발달단계로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발달과제가 과도한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어 감당하지 못하면 자신이나 타인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위기의 발달적 위험요인들로는 청소년들의 일반적인 정서적 불안정성과 충동성, 그리고 낮은 자아존중감과 부적절한 자아조절 능력 요인 등이 해당됩니다. 
   
3. 청소년 위기의 사회문화적 요인
사회구조의 어려움이나 사회구조의 변화로 의한 위기, 그리고 문화적 가치규범의 위반으로서의 위기를 말합니다. 예로써 학벌위주의 사회에서 고3병, 남성위주의 사회에서 여학생이 받는 차별, 성문제-강간, 성매매 등과 약물복용 등 사회규범을 위반하는 행동들에 의해서도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헬프콜 청소년전화1388>>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

목록

| |
등록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