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센터소식 자료실

자료실

메뉴보기

☆우울증 대처방법☆

청소년행복지킴이 | 2007-04-28 | 조회수 : 3569
▣ 우울증에 대한 환자의 대처방법

우울증은 사람을 소진된 느낌과 무가치감, 무기력감, 무망감을 느끼게 합니다. 부정적인 사고와 느낌들은 사람들을 자포자기하도록 만듭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사고가 우울증의 한 부분이며 전형적으로 실제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사고는 효과적인 치료를 시작함으로써 사라질 수 있습니다.

▶ 우울증의 관점에서 현실적인 목적을 세우고 합리적인 책임감을 세우십시오.

▶ 과도한 일을 멈추고, 일의 우선순위를 세우며, 가능한 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십시오.

▶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누군가에게 증상에 관해 이야기하십시오. 그것은 혼자 비밀로 하는 것보다 종종 더 나은 감정을 갖도록 돕습니다.

▶ 당신을 즐겁게 만드는 활동에 참여하십시오.

▶ 가벼운 운동, 영화보기, 종교적이거나 사회적인 활동들에 참여하는 것이 당신을 도울 수 있습니다.

▶ 당신의 기분이 급작스럽게 변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십시오. 기분은 점차적으로 향상되며, 기분향상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 우울증이 호전될 때까지 중요한 결정은 잠시 미루는 것도 좋습니다. 직장을 바꾸거나, 결혼하는 것 또는 이혼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결정을 하기 전에 당신을 잘 아는 사람과 상의해야 하며, 당신의 상황에 대해 보다 객관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 사람들은 좀처럼 우울증에 대한 태도를 바꾸지 못합니다. 그러나 매일매일 조금씩 그들은 나아질 수 있습니다.

▶ 기억하십시오. 긍정적인 사고가 우울증의 한 부분인 부정적인 사고를 대치하게 될 것이며, 치료를 통해 당신의 우울증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 당신의 가족과 친구들이 당신을 돕도록 하십시오.



▣ 우울증에 대한 가족의 대처방법

▶환자가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누군가 우울증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는 우울증의 증상이 줄어들기 시작할 때까지 환자가 치료를 받도록 격려하고, 만약 호전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치료를 찾도록 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종종, 이러한 과정은 우울한 사람이 의사와 약속을 정하도록 하고, 병원을 같이 방문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또한 우울증 환자가 약물을 잘 복용하는지 모니터링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울증 환자는 약물복용 중 음주에 대해 의사의 지시에 잘 따라야 합니다.

▶ 두 번째 중요한 일은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해하는 것, 인내하는 것, 애정과 격려를 포함합니다. 대화 속에 우울증 환자를 참여시키고 주의깊게 경청하십시오. 표현된 감정을 비웃지 말고, 현실을 지적하고 희망을 제공하십시오.

▶ 자살에 대한 신호를 무시하지 마십시오.

▶산책, 외출, 영화보기, 다른 활동들에 우울증 환자를 초대하십시오.
만약 당신의 초대가 거절당한다면, 부드럽게 주장하십시오. 취미나 스포츠, 종교나 문화 활동과 같이 즐거움을 주는 활동에 참여하기를 권유하십시오. 그러나 너무나 급작스럽거나 무리하게 시작하도록 환자를 재촉하지는 마십시오. 우울증 환자는 기분전환과 말벗이 필요하나, 너무 많은 요구는 실패의 감정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우울증 환자가 병을 숨기는 것이나 게으른 것을 비난하지 마십시오.
또한 환자 속시원히 모든 것을 말하기를 기대하지는 마십시오.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극적으로 호전됩니다.

▶ 우울증 환자는 시간과 도움이 필요하며, 반드시 나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내용출처: 국민건강보험 건강및질병정보>>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

목록

| |
등록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